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계란 산란일자, 농장정보, 사육환경 달걀껍데기 10자리 코드로 알아보는 법

안녕하세요!

혼자서도 밥 잘해먹는 남자 혼밥남입니다.

오늘은 달걀의 산란일자, 농장정보, 사육환경을 알아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볼껀데요.

2019년 8월 23일 ‘달걀 껍데기의 산란 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달걀 껍데기를 보시면 10자리코드가 있어요. 이 10자리 코드로 산란일자, 농장정보, 사육환경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10자리 코드가 보이죠 앞에 4개의 숫자가 산란일자 5개의 문자가 생산자 고유번호 마지막 숫자가 사육환경번호인데요.

 

제 달걀 코드를 보시면 0103UNTOD4인데요.

산란일자는 01월03일 사육환경은 기존케이지 인것을 알기 쉽지만 농장정보는 알기 어렵잖아요.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지난 8월 23일 ‘달걀 껍데기의 산란 일자 표시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달걀 껍데기의 안전정보를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달걀껍데기 표시사항 조회 서비스’를 실시했다.

달걀껍데기 표시사항은 산란 일자 4자리,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 사육환경번호 1자리 ex) 1212 M3FDS 1이다.

이번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모바일 앱을 통해 달걀껍데기 표시사항을 직접 입력하거나 사진을 찍으면 사육환경·농가 정보 등과 함께 농가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모바일 앱은 내 주변 식품업체, 전국 식품업체, 국내 생산제품, 수입식품을 검색할 수 있고,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고’ 도 가능하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첫번째

어플을 다운받아요.

어플명은 내손안식품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만들었으므로 안전한 어플이고요. 계란껍데기 코드만을 위한 어플이 아닌  내 주변 식품업체, 전국 식품업체, 국내 생산제품, 수입식품을 검색하여 행정처분을 받은 것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고’ 도 가능하기 때문에 깔아두시면 배달음식 먹을때 깨끗한 곳인지 알 수 있어요.

 

두번째

어플에서 오른쪽 아래 달걀 정보 검색을 클릭해요.

그 외에도 다양한 항목들이 많죠!

먹고있는 음식들이나 배달시키는 업체들도 한번씩 검색해보아요.

 

세번째

위에 자신의 달걀 코드번호를 적어 넣어요.

!!!여기서 꿀팁...!!

계란을 냉장고에 넣을때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넣어야하는데 어디가 뾰족한지 헷갈릴 때가 있죠?

그럴때는 코드번호가 보이게 넣으면 됩니다.

코드번호가 찍혀있는 쪽이 둥군부분이거든요.

 

검색을 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이 계란은 01월 03일 의성축산에서 4 기존 케이지에서 키운 닭이 낳은 알이네요.

 

계란의 유통기한

일반적인 경우 유통기한은 실온(25~30℃)시는 7일, 냉장보관(0~10 ℃)시는 35일 정도이고 올해부터 적용되는 세척계란의 경우에는 냉장보관시 45일 까지입니다.

 

신선도 확인 방법

계란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 중에 식염수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부침법(浮沈法) 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계란은 비중이 1.0784~1.0914인데 시간이 지날 수록 매일 0.0017~0.0018씩 감소합니다.

이러한 비중감소 원리를 이용한 방법으로 원리가 간단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1% 정도의 식염수에서 바로 가라앉으면 신선란(A급),

11% 식염수에서 떠오르고 10%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약간 신선란(B급),

10% 식염수에 떠오르며, 8%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부패경향이 있는 계란

8% 식염수에 떠오르는 것은 부패란으로 구분합니다.

통상 10%정도의 식염수를 기준으로 가라앉으면 신선란으로 보시면 되고, 중간쯤 떠오르면 오래된 계란,

아예 물 위로 떠오르면 부패나 부패경향이 있는 계란으로 보시면 됩니다